월경전 불쾌장애
월경전기 불쾌장애(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는 여성의 경우 월경이 시작되기 전 주에 정서적 불안정성이나 분노감,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 감소, 무기력감과 집중 곤란 등의 불쾌한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PDD는 일상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극심한 기분 변화, 신체적 불편함, 정서적 고통을 유발합니다. PMS 증상, 원인 등을 포함하여 PMS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종종 오해되는 상태 등에 대해 더 잘 이해할 것입니다.
월경전 불쾌장애(PDD) 증상
월경이 시작되기 며칠 전에 발생하고 월경이 시작된 직후에 호전되는 광범위한 신체적, 정서적 증상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심한 기분 변화, 슬픔이나 절망감, 과민성 또는 분노, 불안, 긴장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유방 압통, 팽만감, 피로, 식욕 또는 수면 패턴의 변화와 같은 신체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월경이 시작되기 1~2주 전에 발생하며 월경이 시작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PMS 증상의 심각도와 기간은 여성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는 경미한 불편함 만을 경험할 수도 있지만, 다른 일부는 일상 활동과 인간관계를 방해하는 더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 주기 일기로 증상을 추적하며 패턴을 식별하고 PMS를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DD 원인
월경전기 불쾌장애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월경주기마다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뇌에서 나오는 신경전달물질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나 5-HT 수준의 변화가 정상적인 호르몬 주기와 작용하여 중추신경계의 민감성을 상승시킨 결과라고 설명하는 연구자들이 있습니다. 주관적인 고통은 신체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증상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매달 일어나는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정서적 변화에 대해서 여성은 인지적인 평가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월경전기 징후에 대한 잘못된 귀인이나 부정적 평가는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경전기 증상으로 많이 보고되는 우울감이나 불안이 실제로는 경미한 것일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이 신체적인 변화에 의한 것이고 따라서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인식하게 되면 더욱 고통스럽게 지작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월경전기 불쾌장애를 나타내는 여성들은 자신에 대해서 지나치게 높은 기대를 지니고 있거나 자신과 타인을 모두 돌보아야 한다는 과도한 책임감을 느끼게 만드는 부적응적인 신념을 지니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